본문 바로가기
아는게 힘이다

부산국제관광도시 사업

by 상식이 중요한 세상 2025. 5. 18.
반응형

https://www.busan.go.kr/index

5대 추진전략

차별화된 고부가가치 '레저관광콘텐츠 개발'

  • 주요 경쟁도시와 차별화된 부산시만의 핵심콘텐츠로 매력성과 상징성을 갖춘 관광자원(해안교량, 바다, 축제, 영화, 역사문화, 공간 자원 등)을 활용하여 독립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자 함
  • 특히, 부산시를 대표하는 대형이벤트 및 행사를 집중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외국인관광객에게 소구할 수 있는 국제적 인지도를 확보하고자 함

부산다운 해양문화도시매력 '관광상품화'

  • 부산시가 지니고 있는 부산다움 역사적ㆍ문화적 관광자원을 국제적 수준에 맞게 관광상품화하는 동시에 외래 관광객 유치에 필요한 관광기업이 육성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
  • 부산국제관광도시 관련 관광상품이 유통될 수 있는 공급가치사슬 확장과 이를 둘러싼 부산형 관광산업 생태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

누구나 접근가능한 '관광친화환경조성'

  • 부산시에서는 세계 여행인 누구나 사회적ㆍ물리적 여행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 관광도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함

인간과 환경과 문화가 '지속가능한 관광경영'

  • 부산시를 찾는 개별여행객의 증가와 여행욕구의 다양화로 인해, 관광목적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하고자 함
  • 데이터 기반 스마트 관광환경 구축과 통합지원 및 관광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관광경영체계를 구축하고자 함

세계인이 오고 싶게 만드는 '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확산'

  • 세계인이 인정하는 외국인 관광객 편의성 제고와 홍보ㆍ마케팅 강화를 통해 세계적인 관광도시 브랜드를 육성하고자 함
  • 개별적이고 일회성의 홍보 이벤트가 아닌 구체적인 성과창출을 위한 로드맵을 가진 중기관점의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이벤트, 프로모션을 추진하고자 함

성과목표 및 공간전략

성과목표

구분지표2024년
핵심 목표 외국인 관광객 지역 방문율(%)  23
외국인 관광객 숙박점유율(%) 38
외국인 관광객 1인당 지출액(USD)  1,375
외국인 관광객 체류기간(일) 5.7
외국인 관광객 만족도(점) 95
일반 목표 부산관광포털 비짓부산 방문자수(명) 649,000
지정관광지 wifi 보급률(%) 100
시티투어버스 탑승객 수(명) 130,000
동남권(부울경) 연계상품(개) 10
부산시민 관광만족도(점) 92
관광수용태세 만족도(점) 92
사업추진실적(%) 100

공간 전략

https://www.busan.go.kr/index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