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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대 추진전략
차별화된 고부가가치 '레저관광콘텐츠 개발'
- 주요 경쟁도시와 차별화된 부산시만의 핵심콘텐츠로 매력성과 상징성을 갖춘 관광자원(해안교량, 바다, 축제, 영화, 역사문화, 공간 자원 등)을 활용하여 독립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자 함
- 특히, 부산시를 대표하는 대형이벤트 및 행사를 집중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외국인관광객에게 소구할 수 있는 국제적 인지도를 확보하고자 함
부산다운 해양문화도시매력 '관광상품화'
- 부산시가 지니고 있는 부산다움 역사적ㆍ문화적 관광자원을 국제적 수준에 맞게 관광상품화하는 동시에 외래 관광객 유치에 필요한 관광기업이 육성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
- 부산국제관광도시 관련 관광상품이 유통될 수 있는 공급가치사슬 확장과 이를 둘러싼 부산형 관광산업 생태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
누구나 접근가능한 '관광친화환경조성'
- 부산시에서는 세계 여행인 누구나 사회적ㆍ물리적 여행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 관광도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함
인간과 환경과 문화가 '지속가능한 관광경영'
- 부산시를 찾는 개별여행객의 증가와 여행욕구의 다양화로 인해, 관광목적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하고자 함
- 데이터 기반 스마트 관광환경 구축과 통합지원 및 관광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관광경영체계를 구축하고자 함
세계인이 오고 싶게 만드는 '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확산'
- 세계인이 인정하는 외국인 관광객 편의성 제고와 홍보ㆍ마케팅 강화를 통해 세계적인 관광도시 브랜드를 육성하고자 함
- 개별적이고 일회성의 홍보 이벤트가 아닌 구체적인 성과창출을 위한 로드맵을 가진 중기관점의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이벤트, 프로모션을 추진하고자 함
성과목표 및 공간전략
성과목표
구분지표2024년
핵심 목표 | 외국인 관광객 지역 방문율(%) | 23 |
외국인 관광객 숙박점유율(%) | 38 | |
외국인 관광객 1인당 지출액(USD) | 1,375 | |
외국인 관광객 체류기간(일) | 5.7 | |
외국인 관광객 만족도(점) | 95 | |
일반 목표 | 부산관광포털 비짓부산 방문자수(명) | 649,000 |
지정관광지 wifi 보급률(%) | 100 | |
시티투어버스 탑승객 수(명) | 130,000 | |
동남권(부울경) 연계상품(개) | 10 | |
부산시민 관광만족도(점) | 92 | |
관광수용태세 만족도(점) | 92 | |
사업추진실적(%) | 100 |
공간 전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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